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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안전 보건

연구 실험실 안전 관리의 개요

by +그릿+ 2025. 4. 6.

1. 연구 실험실 안전의 특성과 책임

1) 연구 실험실 안전의 의미

대학, 기업 및 국·공립 출연 연구소의 연구 활동 종사자는 학술적 연구 및 신기술, 신물질의 개발을 통해 우리나라 과학기술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더불어 각종 안전사 고에 노출되어 있다.

2006년 연구 실험실 사고를 줄이기 위한 법이 제정되었지만, 연구기관 및 종사들의 안전불감증과 정부 지원의 미비 등으로 사고는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

연구 실험실에서 발생한 사고 원인을 분석해 보면, 연구 실험실 기능의 불비, 설비 및 유지관 리의 불충분, 실험공간의 협소, 실험 작업 안전에 대한 배려부족, 안전전문가의 부족과 교육훈련 체제의 미흡 등을 지적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빈번한 사고발생은 우수한 연구 활동종사자의 연구 의욕을 떨어뜨리고, 건강과 생명에 위협을 느끼게 하고 있다.

연구 실험실 안전의 궁극적인 목적은 인명존중의 바탕으로 인도주의를 구현함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연구 또는 실험 실습현장에서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이 조직체계를 이용하여 위험요소를 발견하여 무엇이 잘못되면 이 위험이 사고로 전이될 수 있는가를 알아내어 적절한 위험관리를 실시한다면 연구 현장에서 있을 수 있는 연구력과 경제적인 손실을 방지할 수 있고 연구의욕을 증진시키어 연구의 성과 향상 및 대외적인 신뢰도 증진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된다.

최근 연구 개발의 중요성이 점점 증대되고 있는데 이는 경제발전의 원동력이 기술개발에 있기 때문일 것이다. 연구소나 대학의 연구 실험실에서 화재 폭발이나 인명손상과 같은 대형 사 고가 발생하면 연구 인력의 손실은 물론 목표로 했던 연구개발에도 큰 차질을 가져올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보면 연구 실험실 안전 환경 제도는 인도주의적 입장뿐만 아니라 연구 또는 기술개발 전략이나 국가적인 인재보호 차원에서도 아주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안전 환경 문제는 국내는 물론 국제적인 관심사가 되고 있으며 국제무역 등과도 연계되어 점점 더 중요시되고 있는 추세이다.

지금까지 연구 실험실 안전관리는 관심의 사각지대에 놓여있었다. 모두들 사고는 운(運)이 안 좋았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라고들 생각한다. 정부는 연구 실험실 안전을 위한 어떠한 법률과 정책도 갖고 있지 못했다.

연구 실험실 안전관리 제도는 연구소나 대학 등에서 연구 또는 실험 실습을 하는 연구활동 종사자(연구원과 연구 실험실습생)들이 연구 또는 실험 실습도중에 있을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고 쾌적한 연구나 실험 실습환경을 조성하여 연구활동 종사자의 생명과 신체의 안전을 도모하고 질병을 방지하여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기 위한 연구활동 종사자를 보호하는 제도이다. 연구 실험실 안전환경 조성에 관한 법은 이러한 제도를 법제화한 것이다.

따라서, 연구 실험실 안전을 위해서 2005년에 연구 실험실에서의 안전사고 예방과 사고에 따른 피해 보상을 주요 내용으로 한 「연구 실험실 안전환경 조성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었고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포함하여 2006년 4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2) 연구 실험실 안전의 특성

연구 실험실에서 발생한 사고 원인을 분석해 보면, 연구 실험실 기능의 불비, 설비 및 유지관 리의 불충분, 실험공간의 협소, 실험작업 안전에 대한 배려부족, 안전전문가의 부족과 교육훈련 체제의 미흡 등을 지적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빈번한 사고 발생은 우수한 연구활동 종사자의 연구 의욕을 떨어뜨리고, 건강과 생명에 위협을 느끼게 하고 있다.

과학기술 연구활동 종사자들은 외부에서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많은 위험요소(hazard)

에 노출되어 있다.

산업현장은 실제 많은 산업재해가 발생하고는 있지만, 연구 실험실에서 이미 어느 정도 안전이 검증된 재료, 기계, 공정을 사용하고 있어 위험에 대한 예측이 가능하고 관리가 가능하다.

반면에 연구 실험실에서는 새로운 재료, 기계, 공정을 개발하는 과정이므로 그 위험을 예측하 기 힘들다. 따라서 연구 실험실은 결코 안전한 장소라고 할 수 없다.

연구활동 종사자의 연구 활동 특성에서도 위험요소를 찾아볼 수 있다. 연구업무는 생산현장의 업무에 비해 더 큰 집중력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 생산현장에서는 주 40시간, 일 평균 8시간의 작업시간을 따르도록 되어 있지만, 연구직에서는 이러한 기준은 거의 무의미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다 보니 과도하고 집중적인 연구 업무로 인해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이기 쉽고 이는 잘못하면 순간적 실수로 인해 사고를 유발할 수도 있다.

 

(1) 연구활동 종사자의 안전행동

실험이 안전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실험에 임하는 자신의 안전부터 시작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안전의 책임은 바로 실험하는 자신에 있기 때문이다.

연구활동 종사자의 행동이 안전하지 않으면 올바른 실험의 성과를 얻기가 어렵게 되고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충분한 안전지식과 경험을 갖고 실험을 행하여야 한다.

인간은 누구나 불안전한 요소를 갖고 있다. 그러한 불안전한 요소들이 어떠한 때 어떠한 동 기로 유발될 것이나가 하는 것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 항상 완벽을 기하도록 노력하고 참 여하여 잘못된 것을 미리 고쳐 나간다면 안전한 행동의 경험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쌓이게 될 것이다.

인간의 행동은 몸의 상태(condition)에 좌우된다. 상태에 따라서 작은 사고가 날 것도 중대 재해로 발생되는 경우를 우리는 많이 경험했다. 따라서 실험 전에 실험자의 심신의 상태가 좋 게 유지 되도록 해야 한다.

평소에 안전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연구 실험실안전 사항이 몸에 밴 상태에서 실험을 행하 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연구책임자가 솔선 수법하는 분위기 조성이 먼저 이루어져 야 되고, 사전에 실험에 따른 위험성에 대한 충분한 안전 정보를 연구활동 종사자에게 제공하 여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야 할 것이다.

 

 

 

3) 연구 실험실 안전의 책임

(1) 최고경영자 (연구주체의 장)

대학의 학장이나 총장, 연구소의 소장 혹은 원장 등 연구주체의 최고경영자는 확고한 안전 방침을 정해야 한다.

이를 통하여 조직에 속한 모든 사람들이 연구 실험실 안전운영에 대한 의사를 결정하고, 연 구 실험실에서 지켜야 할 안전기준을 스스로 준수하고, 연구 실험실 내에서 작업을 안전하게 유지하도록 할 책임을 공유한다는 사실을 충분히 인지하도록 해야 한다.

연구주체의 장은 연구활동 종사자들에게 안전하게 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여야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연구주체의 장은 연구 실험실 안전 프로그램을 수립하고 실시하도록 할 책임이 있다.

연구주체의 경쟁력은 경영자의 안전에 달려있다. 얼마만큼 연구주체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솔선수범 하였는가에 따라 그 결과는 가시적 효과와 잠재적 효과로 나타나게 된다.

 

(2) 연구 실험실 책임자

연구 실험실 책임자는 연구를 시작하는 연구활동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연구 과정을 안전하게 지도하는 마음가짐을 갖고 있어야 한다.

대학교에서의 연구는 실험·실습을 처음 대하는 학부학생 중심의 교육용과 석·박사과정과 같이 전문적 실험으로 구분하여 진행된다. 따라서 실험을 행할 때는 그 목적에 따라 적절한 안전대 책이 강구되어야 한다.

연구 실험실 책임자는 위험한 장치나 물질을 되도록 사용하지 않도록 연구활동 종사자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를 충분히 학습시키고, 점차 고도의 정보로 지도해야 한다.

 

(3) 연구활동 종사자

연구주체의 장이 적절한 안전장치와 안전교육을 제공한다 해도 안전에 대한 대부분의 책임은 연구활동 종사자 본인에게 달려있다.

모든  안전법규,  정책,  절차,  계획,  프로그램,  교육,  제어,  휴대용  지침서,  안전장비,  감독 (monitoring)등 모든 수단들도 불안전하게 행동하는 연구활동 종사자나 연구 실험실 잠재위험에 대한 사전조치를 준수하는 것을 잊거나 준수하지 않는 연구활동 종사자를 보호할 수 없을 것이다.

연구 실험실에 대한 모든 안전정책과 규정을 읽고, 이해하고, 준수하는 것은 연구활동 종사자들에게 달려있다.

연구 실험실은 새로운 업무의 시작이다. 따라서 연구 실험실에서 예상되는 위험의 종류나 정 도를 예측하여 충분한 대책을 세워서 안전하게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연구활동 종사자의 의무이다.

 

(4) 연구 실험실 안전관리 담당자

안전관리 담당자는 연구주체의장, 연구 실험실책임자, 연구활동 종사자 등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업무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① 연구 실험실 안전을 위한 계획 수립과 집행과정의 관리 ② 연구 실험실의 안전한 상태 확인

③ 연구 실험실 안전 관련 기술정보 제공

 

 

 

 

2. 연구 실험실의 안전실태

1) 연구 실험실의 현 상황과 안전실태

(1) 연구 실험실 등의 안전의식

연구 실험실 책임자 및 연구 실험실 작업자들의 안전의식이 산업현장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실정이고 많은 실험물질들이 아직 미지의 물질이기 때문에 위험성의 예측이 많이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제한된 공간 내에서 단독작업이 많아, 비상시 작업자의 안전 확보가 어렵다. 실험장치는 자체조립, 제작하거나 구입한 실험장치의 사전 안전성 평가 없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연구 실험실의 다양화에 따른 방사선, 레이저, 고온 및 고압장치, 고속회전기기 등 특수실험장치는 조작순서가 복잡하여 경험이 적은 실험자가 조작하고 있어 잠재위험이 높다.

 

(2) 일반사항

① 연구 실험실 종사자들의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② 연구 실험실 내 음식물을 방치하거나 흡연하는 경우가 있다..

③ 비상샤워(세안설비) 시설이 미비하거나 물품방치로 비상시 사용이 어렵다. ④ 안전표지판(경고, 금지 표시 등)이 적절하게 게시되어 있지 않다.

⑤ 고압가스 용기를 연구 실험실내 혼재하여 사용보관 함으로써 화재폭발 위험이 잠재하고 있다.

⑥ 연구 실험실 출입문의 안전통로가 미 확보가 많다..

⑦ 개인보호구 사용 및 보관상태가 미흡하다.

⑧ 사고기록 관리가 되지 않고 있다.

 

(3) 화학물질 취급 및 폐액처리

① 화학약품의 라벨 미 부착으로 폐기 시 적정처리가 어렵다.

② 실험대위의 시약보관 선반의 가드가 미설치되어, 취급 시에 떨어질 위험이 있다.

③ 약품장내에 약품이 혼재되어 있거나, 독성물질 등을 후드 내에 보관하는 등 약품관리가 미흡하다.

④ 보관 수칙 미 부착으로 약품의 혼재가 우려가 있다.

⑤ 폐액 일지 관리가 미흡하다.

⑥ 운반차량에 대한 안전관리가 미흡하다.

 

(4) 가스 및 소화설비

① 가스 보관 시 체인이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가스 레큐레이터가 없는 경우가 있다.

② 가연성가스 혹은 산소 등을 같은 장소에 보관하거나, 배전반 등 전기스파크 발생우려가 있는 곳에 보관하고 있다.

③ 독성가스와 일반 고압가스를 혼재하여 보관하거나, 비상시 독성가스 관리가 미흡하다.

④ 후드 내 인화성 물질이 상존하는 곳에 전기콘센트 등을 사용하여 화재의 우려가 있다.

⑤ 정기적 검사에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2) 연구 실험실 안전보건과 유해요인

사람은 누구나 건강하게 살기를 원한다. 모두가 바라는 좋은 건강상태를 결정하는 중요한 원인들 중의 하나로 자신이 수행하는 일, 즉 작업이 있다.

따라서 연구 실험실에서 종사하거나 연구를 수행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업무로 인하여 건강상 태가 영향을 받는 상황을 소개함으로써 연구 실험실에서 일을 하면서 자신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 상황인식을 도모하도록 하며, 더 나아가서는 향후 대학이나 연구소에서 연구 실험실을 운영하거나 관리하는 위치에 서는 경우 관리자로서 알아야 할 연구 실험실 종사 자들의 건강 도모에 필요한 접근 전략을 소개하고자 한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직업병의 정의는 직업을 통하여 내지는 직무를 수행하면서 접하게 된 요 인이 원인이 되어 기존의 건강상태가 변화하면서 새로이 발생하거나 혹은 악화되는 질병을 가 리키고 있다.

이러한 원인으로 작용하는 요인들은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객관적 방식엔 근거하여 평가 혹은 측정될 수 있는 것들로서, 과학의 발달에 따라 점차 많은 요인들이 직업을 통하여 혹은 직무를 수행하면서 노출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져 왔다. 여기서 직업을 통하여 혹은 직무를 수행하면서 노출된다는 의미는 같은 기간 동안 다른 직업을 가졌거나 혹은 다른 직무를 수행하였 다면 상대적으로 더 적은 확률 혹은 빈도로 요인에 접하거나 노출된다는 것을 말한다.

지금까지 직업병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원인들로는 다음 분류와 같은 요인들이 밝혀져 있다. 가장 널리 알려진 것들로는 독성물질이나 특정 화학물질과 같은 화학적 요인, 소음이나 전자 파와 같이 에너지로 표현되는 물리적 요인, 그리고 감염성 세균이나 숙주들을 포함한 생물학 적 요인들을 들 수 있다.

그 이외에도 최근에 들어와 문제가 되고 있는 특정 자세나 동작으로 평가되는 인간공학적 요 인, 그리고 특정 사회적 관계나 업무내용에 따른 감정부담이 요구되는 사회 심리적 요인들도 직업병의 원인으로 작용을 한다.

 

<직업병의 원인들>

 
요인 분류
 
주요 요인들
 
직업군
 
화학적 요인
 
유기용제, 중금속, 특정화학물
 
화학제품제조업 종사자
 
물리적 요인
 
소음, 진동, 전자파
 
금속가공제조업 종사자
 
생물학적 요인
 
간염바이러스, 에이즈, 파상풍
 
병원 종사자
 
인체공학적 요인
 
자세, 하중, 근무시간
 
컴퓨터산업 종사자
 
사회 심리적 요인
 
과로, 스트레스
 
서비스업 종사자

 

<유해요인의 종류>

 
요인 분류
 
주요 요인들
 
직업군
 
화학적 요인
물질 형태(고체,액체,기체)로
인체에 침입하여 건강장해를
일으키는 요인
기체(가스, 증기)
액체(미스트, 포그)
고체(먼지, 흄)
 
물리적 요인
에너지 형태로 인체에 전달되어
건강재해를 일으키는 요인
소음, 진동, 광선, 기압,
온열
 
생물학적 요인
생물체 형태로 인체에 건강
장해를 일으키는 요인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독소 등
 
인체공학적 요인
작업자세, 작업량, 공구나 기구,
중량물취급 등의 요인에 의한
건강장해요인
 
과다한 작업, 단순반복,
부자연스러운 자세, 중량물
 
사회 심리적 요인
작업과 관련된 정신적 부담에
의하여 발생하는 요인
 
작업관련성 스트레스

 

 

 

3. 연구 실험실 안전관리 조직

1) 연구 실험실 안전관리 조직과 연구 실험실안전관리 규정

집단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각자가 부여받은 임무를 수행할 조직이 필요하다. 안전관리에서 가장 기본적인 활동은 안전기구의 조직이다. 안전조직이 편성되면 조직 구성원들에게 안전관 리 직무를 분장하고 책임을 부여하며, 그것을 안전관리규정으로 정하여야 한다.

또한 안전조직을 구성할 때에는 다음 사항을 고려하여야 한다. - 조직 구성원의 책임과 권한을 명확하게 할 것

- 연구조직과 밀착된 조직이 되도록 할 것

- 학교(연구소)의 특성과 규모에 부합되게 조직되어야 한다.

- 조직의 기능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는 제도적 체계가 갖추어져야 한다.

 

(1) 안전관리 조직의 유형

연구 실험실 안전관리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체계적인 조직을 구축하여야 한다. 그리고 조직에는 몇 가지의 유형이 있는데 그중 어떤 조직을 편성해야 적절한 것인가는 그 사업장의 종류나 특성 및 규모와 안전 수준의 정도에 따라 다르게 편성해야 한다.

연구 실험실 안전보건관리 조직에는 Line형, Staff형, Line-Staff혼형의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① Line형(직계식 또는 계선식) 조직

이 조직은 다음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안전보건관리의 계획에서부터 실시에 이르기까지 모 든 안전보건관리 업무를 조직의 Line을 통하여 이루어지도록 편성된 조직이다.

 

<Line형 사례>

 

Line에 있어서는 안전보건 업무가 조직 Line의 선을 통하여 시행되기 때문에 그 실천이 빠르고 그 지시나 명령이 정확 신속하게 이루어질 뿐 아니라 연구활동 종사자로 하여금 안전보건 은 곧 연구활동의 한 부분이라 하는 적절한 태도가 형성되게끔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는 반면에 안전보건에 관한 전문지식이나 기술의 결여라고 하는 결점이 있다.

따라서 이 Line형은 전문기술을 그렇게 필요로 하지 않은 100인 미만의 소규모 조직에 적용하면 유효할 것이며, 조직의 규모가 커지면 Line의 안전보건 업무를 전문적으로 맡아서 도울 수 있는 안전 및 보건관리 참모가 필요하게 된다. Line형 조직의 특성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 안전에 관한 명령, 지시나 개선조치가 각 부문의 직제를 통하여 생산업무와 함께 시행되므로, 지시나 조치가 철저할 뿐만 아니라 그 실시도 빠르다.

- 명령과 보고가 上下관계뿐이므로 간단명료하다.

- 조직 Line의 각급 관리감독자는 일산의 생산관계 업무에 쫓겨 안전에 대한 전문지식이 나 정보를 몸에 익힐 수가 없다는 것이 결점이다.

본 Line형 조직은 아래 그림과 같이 연구 실험실별 소규모 조직으로 적합하다.

 

<Line형의 골격>

 

② Staff 형(참모식) 조직

Line 조직에서 실시하는 안전관리를 조성하기 위해, 안전업무를 관장하는 특별한 스태프부문을 두고, 안전에 관한 계획, 조사, 검토, 권고, 보고 등을 행하는 관리방식으로 Staff형이라 한 다. Staff 부문은 그 성격상 어디까지나 계획안의 작성, 조사, 점검결과에 의한 조언, 보고에 머물고, 자기 스스로 연구라인의 안전업무를 할 수는 없다.

 

<Staff형의 골격>

 

이 형의 관리방식은 Staff부문이 안전에 대한 전문가가 되어, 최신의 안전대책을 활용하는 장 점을 가지고 있으나, 연구소나 학교의 장이 각급의 관리자에게 안전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안 전대책이 현장 부문에 침투되지 않을 염려가 있다. 조직의 규모가 커지고, 연구 실험실 조직의 계열이 복잡해질수록 이런 경향은 증대된다. 여기서, 현장부문에 대책을 침투시키기 위해 라인

조직에 스태프가 부설된 조직, 이른바 Line-Staff 혼합형 조직이 요구된다.

 

Staff형의 특성에 관하여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전문 staff의 지도에 의해서 고도의 안전 활동이 진행되게 되므로 라인에서의 관리자가 안전에 관하여 미숙하더라도 이들을 육성하면서 안전을 추진시킬 수 있고, 점차 안전에 관한 업무가 표준화되어 직장에 정착하게 된다.

- 연구활동 종사자 입장에서 보면, 연구 및 안전에 관한 명령이 각각 별개의 두 계층에서 나온다는 결함이 생겨 질서유지에 혼란을 가져올 우려가 있고 통제수단이 복잡하다.

- 각 분야의 직능에 대하여 이 조직에 기인하는 조직을 합리적으로 확립하고 운영하는 데 에는 곤란이 많다.

③ Line-Staff혼합형(직계·참모식) 조직

Line-Staff 혼합형은 라인형과 스태프의 장점을 잘 절충하여 조정한 유형으로서 안전보건 업무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Staff을 두는 한편 연구 Line의 각층에도 그 부서의 장으로 하여금 안 전보건을 담당케 함으로써 안전보건 대책이 Staff에서 수립되면 곧 라인을 통하여 실천에 옮겨지도록 편성된 조직이다.

Line-Staff 혼합형에 있어서는 라인과 Staff가 협조를 이루어 나갈 수 있으며 Line에게는 연 구과 안전보건에 관한 책임과 권한이 동시에 지워지게 됨으로 안전보건업무와 연구업무가 균 형을 유지할 수 있어 이상적인 조직이라 할 수 있다.

 

<Line-Staff형 골격>

 

<Line-Staff 사례>

 

연구활동 종사자 1,000명 이상의 대규모 학교(연구소)에 적합하다. 이 관리방식은 라인 조직에 안전관리기능을 부여하고, 라인 밖의 안전업무를 전문으로 관장하는 스태프부문을 두는 조직 형태가 있고, 여기에 더 나아가 라인조직에도 스태프를 부설하는 방식도 있다.

라인조직에 부설된 스태프는 부문스태프라 한다. 부문스태프는 라인의 명령계통에 편입되고, 부문스태프가 배치된 직속상관인 관리자의 지휘명령에 따르도록 되어 있다.

 

Line-Staff혼합형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안전 Staff은 안전 보건 관리책임자 밑에 설치되어 전문적으로 보좌한다. - 안전 Staff은 안전에 관한 기획, 조사, 검토 및 연구를 행한다.

- Line의 관리 감독자에게 안전에 관한 책임과 권한이 부여되나 전문사항에 대해서는 안전스태프의 지식이나 기술 등을 활용하면서 Line은 생산활동에 그 힘을 집결시킬 수 있다.

- 안전 Staff의 힘이 강해지면 그 권한을 넘어서 Line에게 간섭하게 되므로 Line의 권한이 약해져 그 Line은 유명무실 해진다.

- 안전 활동이 연구와 유리될 우려가 없기 때문에 운용이 적절하면 이상적 조직이라 할 수 있다.

업무분장에 의해 분배된 안전관리업무가 원활하게 실행되기 위해서는 그 업무에 따른 지휘명 령계통과 더불어 책임과 권한의 명확화가 필요하다. 따라서 업무분장을 정하는 경우에는 그러 한 관점에서 충분한 배려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연구실안전관리위원회

연구 실험실 안전환경 조성에 관한 법령 제6조 제3항에 “연구주체의 장은 연구 실험실 안전 환경과 관련된 주요 사항을 협의하기 위하여 연구실 안전관리 위원회를 구성·운영할 수 있다.” 로 되어 있고 시행규칙 제3조에 “연구 실험실안전관리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한 15인 이 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로 되어 있다.

① 위원회의 위원은 다음 각 호의 자 중에서 연구주체의 장이 지명하는 자로 한다.

②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 한다.

③ 위원회의 회의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위원 과반수의 요구가 있는 때에 위원장이 소집한다.

④ 위원회의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⑤ 위원장은 위원회에서 의결된 내용 등 회의결과를 게시 또는 그 밖의 적절한 방법으로 연구활동 종사자에게 신속하게 알려주어야 한다.

⑥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은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위원장이 정한다.

연구실안전관리위원회는 다음과 같이 대학과 연구기관의 특성에 맞게 구성·운영할 수 있다.

 

 

(3) 연구 실험실안전관리 규정

연구주체의 장은 연구 실험실의 안전을 유지관리하기 위하여 안전관리규정을 작성하여 각 연 구 실험실에 게시 또는 비치하고 이를 연구활동 종사자에게 알려야 하며, 다음 사항을 포함하여야 한다.

① 안전관리조직체계 및 직무에 관한 사항

② 연구 실험실별 안전관리담당자의 지정 및 그 책임과 권한의 부여 ③ 주기적 안전교육의 실시에 관한 사항

④ 연구 실험실 안전표식의 설치 또는 부착

⑤ 사고발생 시 긴급대처방안과 행동요령에 관한 사항 ⑥ 사고조사 및 후속대책수립에 관한 사항

⑦ 그 밖의 안전 및 보건관리에 관한 사항

그리고, 안전관리 규정을 작성할 때에는 다음 사항을 유의해야 한다. ① 규정된 기준은 법정기준을 상회하도록 할 것

② 관리자층의 직무와 권한 연구활동종사자에게 강제 또는 요청한 부분을 명확히 한다.

③ 관계 법령의 제. 개정에 따라 즉시 개정한다.

④ 작성 또는 개정 시에 연구활동현장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한다.

⑤ 규정내용은 정상 시는 물론 사고 및 재해 발생 시의 조치에 관하여도 규정한다.

 

2) 연구 실험실 안전관리의 문제점

연구 실험실의 안전활동을 추진할 안전조직이나 부서가 없으며, Top의 안전의지와 지원이 부족하다.

연구 실험실 보안상의 이유 등으로 특별한 경우(중대재해 발생, 정밀안전진단)를 제외하고, 외부기관의 안전점검, 진단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는 안전점검에 따른 문제점의 개선필 요한 예산부족 등의 이유로 시설개선이 신속히 되지 않고 있다.

연구 실험실의 사고사례 통계자료의 부족으로 사고추이 분석과 예측이 어려다. 따라서 연구 실험실 사고 DB구축 및 통계분석이 필요하다.

연구 실험실 작업자의 안전지식이나 안전 수준 향상을 위한 전문적인 안전교육기관이나 안전 수준 평가 도구가 없다. 따라서 연구 실험실안전 교육의무화 및 전문교육기관 운영, 연구 실험실 안전 수준 평가제도 등의 운영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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